지구 궤도서 "용접 기술" 개발 시동…널찍하고 층고 높은 우주정거장 등장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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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궤도서 "용접 기술" 개발 시동…널찍하고 층고 높은 우주정거장 등장할까

하이커뮤니티매니져 0 3 12.14






레스터대

·TWI

‘우주 용접 기술’ 개발 착수


현재 기술로는 진공·무중력 문제로 불가능


특수 로봇 팔로 불꽃 일으키는 방식 고안


우주정거장 내부 공간 넓히는 특효약 될 듯


지구 궤도 거주 편리성·연구 효율 높일 방안




지구 궤도에서 용접 작업을 준비 중인 로봇 팔 상상도. 우주에서 용접을 하면 내부 공간이 넓은 우주정거장을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다. 레스터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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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궤도에서 용접 작업을 준비 중인 로봇 팔 상상도. 우주에서 용접을 하면 내부 공간이 넓은 우주정거장을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다. 레스터대 제공









길이 108m 국제우주정거장(ISS)이 지구 상공 약 400㎞에 떠 있다. 좌측 아래 사진은 우주왕복선이 ISS 모듈(빨간색 원)을 화물칸에 싣고 있는 모습이다. 모듈을 지구 궤도에서 조립해 ISS를 건설했다.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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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

108

m 국제우주정거장(

ISS

)이 지구 상공 약

400

㎞에 떠 있다. 좌측 아래 사진은 우주왕복선이

ISS

모듈(빨간색 원)을 화물칸에 싣고 있는 모습이다. 모듈을 지구 궤도에서 조립해

ISS

를 건설했다. 미국 항공우주국(

NASA

) 제공







지구 상공 약

400

㎞의 우주. 이곳에는 ‘국제우주정거장(

ISS

)’이 둥둥 떠 있다.

ISS

모양새는 특이하다. 우주비행사들의 거주 공간과 실험실이 차려진 파이프 형상 동체 양옆에 범선 돛처럼 생긴 태양 전지판이 다수 붙어 있다.







ISS

길이는

108

m다. 사람이 만들어 우주로 보낸 물체 가운데 가장 크다.

ISS

는 대체 어떻게 만들었을까. 현재 인류에게는 이만한 크기의 물체를 담아서 한 번에 우주로 쏠 만한 거대한 발사체는 없다.






이 때문에

1998

년부터

2011

년까지

ISS

를 건설한 미국과 러시아는 묘안을 짜냈다.

ISS

동체를 ‘모듈’이라고 부르는 지름 약 4m짜리 원통형 조각으로 나눈 뒤 지구가 내려다보이는 우주로 올렸다. 그리고 모듈을 하나하나 조립했다.






한마디로

ISS

는 블록 장난감처럼 조립됐다. 어린이들이 작은 블록을 여러 개 이어붙여 공룡이나 자동차를 만드는 것처럼 우주비행사가 도구를 쥐고 무중력을 견디며 볼트를 일일이 돌려

ISS

를 만들었다. 사람의 노동이 없었다면

ISS

탄생은 불가능했다는 뜻이다.






그런데 우주에 거대한 구조물을 지을 수 있는 새 방식이 곧 과학계에 모습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현재

ISS

보다 실내 공간이 훨씬 널찍한 우주정거장을 만들 수 있는 이 기술의 정체는 바로 ‘용접’이다.











이달 초 영국 레스터대 연구진은 현지 용접 기술 기업인

TWI

와 함께 영국 우주국에서 연구 자금

48



5000

파운드(약 9억

5700

만원)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이 영국 우주국에 제안한 기술인 용접은 전기로 만든 약

5000

도짜리 불꽃인 ‘아크’로 금속을 녹이는 것이 핵심이다. 녹은 금속은 다른 금속에 딱 달라붙는다. 열기 때문에 끈적해진 엿을 차가운 엿에 붙여놓으면 달라붙는 것과 비슷하다.






사실 용접은 흔한 기술이다. 지구에서는 건설, 자동차, 조선 등 거의 산업 전 분야에서 사용된다. 그런데도 연구진이 용접으로 영국 우주국의 개발 자금까지 타낸 데에는 이유가 있다. 용접하려는 장소가 특이해서다. 연구진은 공식 자료를 통해 “우주에서 각종 부품을 붙이는 작업을 용접으로 해낼 것”이라고 밝혔다.






우주에서 용접하는 일이 그렇게 어려운 일일까. 어려운 일이 맞다. 우주에서는 용접 열기로 녹인 고체 금속이 액체에서 기체로 빠르게 변한다. 진공에서는 끓는 점이 낮아져 생기는 기현상이다. 금속 액체가 없으면 용접을 하기 어렵다.






액체 상태를 꽤 오래 유지하는 일부 금속도 지구에서처럼 아래 방향으로 흘러내리지 않는다. 무중력 때문에 모양새가 공처럼 동그래지며 우주를 둥둥 떠다닌다. 우주에서 용접하는 기술이 상용화하지 못한 이유다.






연구진은 이 문제를 해결했다. 기술 핵심을 자세히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자신들이 개발한 용접 전용 로봇을 쓰겠다고 했다. 연구진이 공개한 상상도를 보면 용접 로봇은 거대한 우주선 외부 동체에 달린 길이 수m가량의 팔 형상이다. 막대기 끝에는 화살촉 모양 부품이 달려 있다. 이 부품이 아크를 일으켜 금속을 녹이는 것으로 보인다.











연구진은 우주 용접 기술 실용화를 위해 ‘디지털 트윈’을 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을 복제한 가상 공간이다. 우주의 진공과 무중력을 구현한 컴퓨터 속 세계에서 용접을 해보겠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디지털 트윈이 우주에서 실제 용접을 하기 전에 주요 기술을 검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연구진은 용접이 자율제어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람이 일일이 용접용 로봇 팔을 원격 조종 하는 방식은 아니라는 얘기다.






향후 이 기술이 실용화하면 어떤 일이 생길까.

ISS

를 만드는 데 쓰인 모듈보다 훨씬 굵은 모듈을 지구 궤도에서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ISS

모듈 지름은 약 4m에 그치는데, 그 이유는 모듈 수송선 역할을 한 미국 항공우주국(

NASA

) 우주왕복선 화물칸 크기가 딱 그만큼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우주에서 용접을 하면 모듈 자체의 지름을 비약적으로 키울 수 있게 된다. 우주에 갖춰 놓은 용접 장비로 원하는 크기의 모듈을 만들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용접 장비가 있으면 작은 어선이든 대형 유조선이든 원하는 크기의 배를 만들 수 있는 것과 비슷하다.






모듈 지름이 커질수록 우주비행사는 더 넓은 공간에서 쾌적하게 생활하면서 더 다양한 과학 연구 장비를 운용할 수 있다. 층고가 높거나 전용 면적이 넓은 집에서는 대형 세간살이를 자유롭게 들여놓을 수 있는 것과 유사한 이치다. 연구진은 “지금까지 당연한 것으로 여겼던 고정 관념을 허무는 기술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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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경기 승점
1 리버풀 19 12 6 1 42
2 아스널 18 12 4 2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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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토트넘 18 11 3 4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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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맨유 19 10 1 8 31
7 웨스트햄 18 9 3 6 30
8 뉴캐슬 19 9 2 8 29
9 브라이튼 18 7 6 5 27
10 본머스 18 7 4 7 25
11 첼시 18 6 4 8 22
12 울버햄튼 18 6 4 8 22
13 풀럼 19 6 3 10 21
14 브렌트포드 17 5 4 8 19
15 크리스탈 팰리스 18 4 6 8 18
16 노팅엄 포레스트 19 4 5 10 17
17 에버턴 18 8 2 8 16
18 루턴 18 4 3 11 15
19 번리 19 3 2 14 11
20 셰필드 19 2 3 14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