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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차세대 전투기 시스템(FCAS) 관련 회의 후, 프랑스와 스페인은 이 프로그램에 대한 재확인된 의지를 표명했지만, 주요 이해관계국인 독일은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목요일 베를린에서 열린 회의에서 프랑스 국방부 대변인은 "2040년까지 차세대 전투기 및 공중전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FCAS(프랑스어로 SCAF) 사업에 대한 협력을 지속하고, 실증기 개발의 새로운 단계로 나아갈 여건을 검토하기로 한 우리의 의지를 재확인할 수 있었다"고 브레이킹 디펜스(Breaking Defense)에 보낸 성명에서 밝혔다.
마드리드 역시 X 계정에 게시글을 통해 공동 회담 내용을 언급하며 비슷한 입장을 전했다. "우리는 유럽의 전략적 자율성과 FCAS와 같은 주요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독일 국방부는 브레이킹 디펜스(Breaking Defense)와의 인터뷰에서 회담 결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밝히기를 거부하며, "어제 [3자] 회담 내용은 기밀로 취급될 것임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전했다.
이번 회담은 불안정한 프로젝트와 관련된 미해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리로 여겨졌으며, 블룸버그 통신이 독일이 차세대 전투기 공동 개발을 폐기하고 협력을 드론 윙맨 항공기나 전투 클라우드 개발로 축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한 바로 그날 열렸습. 독일 국방부 대변인은 이러한 가능성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다.
지난 10월, 베를린은 브레이킹 디펜스(Breaking Defense)와의 인터뷰에서 FCAS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이후 프랑스 노조인 IG 메탈(IG Metall)이 독일 정부에 보낸 서한에서 프랑스의 다쏘(Dassault)사가 프로젝트에 계속 참여할 경우 협력을 중단하겠다고 위협하면서 프랑스와 독일 간의 노사 관계는 더욱 악화되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전투기 제조업체인 다쏘는 에어버스(Airbus), 스페인의 인드라(Indra)와 함께 6세대 전투기 개발을 주도하는 세 국가 중 하나다.
IG 메탈의 최후통첩은 FCAS의 핵심 기종인 차세대 전투기(NGF) 개발에 있어 에어버스를 제치고 다쏘가 더 큰 주도권을 확보하려는 기존 업계 분쟁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이 다국적 프로그램은 무인 항공기(드론) 개발과 유인 및 무인 항공기, 무기 및 센서를 연결하는 디지털 네트워크인 전투 클라우드 구축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마드리드와 파리가 사업이 계속 진행 중임을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업계 내부 갈등이 조속히 해결되지 않으면 내년에 착수될 예정인 FCAS 2단계 사업이 지연될 위험이 여전히 존재한다. (단, 계약 협상은 아직 진행 중이다.)
이번 사업은 업계가 차세대 전투기(NGF), 엔진, 원격 조종 장치, 전투 클라우드 및 센서를 아우르는 기술 실증기를 개발하는 데 필수적인 이정표다.
FCAS는 유로파이터 타이푼과 라팔 전투기를 대체할 차세대 전투기를 개발하여 2040년 실전 배치를 목표로 구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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